티스토리 뷰

방구석/이야기

Black Swan

채밀 2024. 7. 18. 12:00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채널인 Veritasium에서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이다. 채널 주인 멀러(Derek Muller)는 사람들에게 세 수를 듣고 자신의 규칙을 따르는지 또는 따르지 않는지 말해 줄 테니 규칙이 무엇인지 맞혀 보라고 한다.

그의 규칙을 따르는 세 수의 예시로 2, 4, 8을 말해 주자 사람들은 '다음 수는 앞 수의 2배'가 규칙이라고 생각했는지 그것이 정답이 아니라고 알린 다음에도 계속 본인들의 규칙에 맞는 세 수만 제시한다. 규칙을 파악하려면 그것을 따르는 세 수보다 따르지 않는 것들이 더 많은 정보를 주는데 말이다. 멀러는 이렇게 이야기하며 마무리한다.

If you think something is true, you should try as hard as you can to disprove it. Only then can you really get at the truth and not fool yourself.
참이라고 생각하는 사실을 최선을 다해 반증해 보세요. 그래야만 진실에 닿고 스스로를 속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과학자뿐만 아니라 모두가 명심해야 할 교훈이다. 위대한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명언을 인용하며 글을 마친다.

The first principle is that you must not fool yourself — and you are the easiest person to fool.
첫 번째 원칙은 스스로를 속이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속이기 가장 쉬운 사람이다.

'방구석 >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주 틀리는 우리말] ① 겹받침의 연음  (0) 2024.09.01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